요즘 어린 아이들에게는 연예 프로그램에서 그저그런 농담과 까칠한 모습만을 보여주는 이로 보여질지 모르겠지만, 가수 윤종신은 엄청나게 많은 히트곡을 불렀고, 그 곡을 만들기 까지한 대단한 뮤지션이다.
(최근 슈퍼스타 K2에서 뮤지션으로써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판단하기는 좀 힘들것 같아 유보하고자 한다.)
1988년 MBC 대학가요제 대상에 빛나는 무한궤도는 단 한장의 앨범만 발표하고 서로의 음악에 대한 견해 차이로 해체하고, 신해철은 솔로로, 정석원은 공일오비를 결성한다. 마땅한 보컬이 없었던 015B는 객원 보컬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1990년 공일오비 1집에서 "텅빈거리에서 (
http://24hz.com/s4hDT)"를 부른 미성의 객원 보컬 윤종신은 데뷔와 동시에 엄청난 성공을 거두게 된다.
이후 1991년 공일오비 2집에서는 "친구와 연인 (
http://24hz.com/s4hE4)"으로 또 대성공을 거두게 되는 것은 물론 솔로 1집 앨범까지 발표하게 된다. (이 음반은 현대음향에서 먼저 출반, 이후 대영AV - 현 포이보스 - 에서 재발매가 되지만, 고가에 거래되는 rare item이다. 물론 난 잘났으니깐 둘 다 있다. :P )
이 음반에서는 대부분의 곡을 윤종신이 작사/작곡하였으나, 대중적으로는 성공하지 못했다. (일단 전체적으로 우울하다. --;;) 일단 신해철과 듀엣으로 부른 "떠나간 친구에게 (
http://24hz.com/s4jEF)"를 한번 들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그리고 바로 2집, "너의 결혼식 (
http://24hz.com/s4jEM)"은 엄청난 히트와 결혼식에서 절대로 불러서는 안되는 곡이라 불리워지면서 소위 말하는 루저들의 애창곡이 되기도 한다. (근거 없는 농담이다.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말자. ㅋㅋ)
여기까지만 쓰자. 이후는 내가 언급해봤자, 솔직히 잘 모르겠고, 9집에 수록된 팥빙수 (
http://24hz.com/s4sdp) 정도나.. 사람들이 알아들으려나...
여튼.. 11집까지 정규 음반은 모두 확보한 것을 기념해서 포스팅하는 것이니 그냥 그렇게만 이해해주셈.
윤종신의 discography를 잘 알고 싶다면, 아래의 주소를 클릭. :)
http://www.maniadb.com/artist.asp?p=108041&o=d
----
덧. 6집 "육년"이 확보되어 문서를 업데이트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