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타 K가 화제가 되면 될수록, 심사위원은 물론 아마츄어들인 참가자들을 점점 프로로 만들기 위한 든든한 조력자들이 등장한다. 그 중 "노래"를 "프로답게" 만들어주는이가 바로 보컬 트레이너다. 박선주는 그 중에서도 가장 미디어에 알려진 인물이다. 슈퍼스타 K에는 시즌1부터 참가자들을 트레이닝 시켜왔기도 하다.
그녀가 얼마나 훌륭한 트레이너인지는 트레이닝을 받아보지 못해서 모르겠지만, 난 뮤지션으로써의 박선주에 주목하고 싶다.
이미 아는 사람들은 다 알겠지만, 박선주는 1989년 MBC 강변가요제에서 "귀로 (http://24hz.com/s4xqM)"로 은상을 수상함으로써 데뷔했다. (지난번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사회는 역시 이수만이다. SM만세!! ㅋㅋ)
귀로 역시 많은 사람들이 사랑했지만, 내 생각에는 (적어도 나는) 귀로보다 솔로 1집 "하루, 이틀, 그리고..."에서 조규찬과 듀엣으로 부른 "소중한 너 (
http://24hz.com/s5rIl)"가 더욱 사랑받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 곡으로 그녀를 알게 되었고, 좋아하게 되었다. 그러나.. 내가 좋아하던 다른 곳에서 그녀를 먼저 알았음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그녀는 강변가요제 이후 "별이 진다네 (
http://24hz.com/s4jsa)"로 유명한 "여행스케치 1집"에서 "여행스케치 (
http://24hz.com/s4jsb)" 라는 곡으로 먼저 대중에게 인사를 했는데 몰랐다. 놀랍지 않은가, 내가 대학시절 놀러갈때는 조용필의 여행을 떠나요 보다는 여행스케치의 여행스케치를 따라 부르곤 했는데 그것이 그녀의 노래였다니!!! (사실 공식적으로 참여했는지는 장담못하겠다. 그녀가 만든 곡이고, 그녀의 목소리로 추정되는 소리가 들려서.. ㅎㅎ)
그리고 2집에서 같은 곡의 리메이크 버전인 "그녀석들과 여행 (
http://24hz.com/s4jrz)"을 마지막으로 여행스케치에서는 더 이상 그녀를 찾아볼 수 없게 된다.
1집의 대중적인 성공 이후, 그녀는 동아기획 사단에서 장기호/박성식의 "빛과 소금"을 포함한 최고의 세션과 함께, 그리고 전곡을 작사/작곡한 2집 "내가 그리고 싶었던 그림"을 발표한다. 그러나 이 시기, 1993년의 동아기획은 하나기획에 밀려 제대로 박선주를 소화하지 못했던 것일지, 아니면 박선주의 음악이 대중적으로 어필하기에 문제가 있었던 것인지 모르겠으나, 대중적으로는 완전히 소외당했던 것 같다. (솔직히 저 당시 나는 2집이 나온줄도 몰랐다. --;;;) 타이틀 곡 "그때 너는 (
http://24hz.com/s4n8M)" 을 한번 들어보고 넘어가자.
3집 "Alphabet Soup"을 발표한 1995년은 한참 대기업의 음반 업계의 진출로 명반들이 속출하고 있던 시기였는데, 그녀 역시 음악성을 주목했던 대기업 "LG 미디어"에 의해 음반이 발매된다. (유앤미블루 2집도.. T_T) 그러나 이 역시 언제나왔는지 모르게 사라졌다. 정말.. (나중에 음반 구하느라 디지게 힘들었다.. 흑)
"남자는 항상 여자에게 첫사랑이길 원한다 (
http://24hz.com/s4rsl)"와 "난 밖에 있었고, 그는 안에 있었지 (
http://24hz.com/s4rsj)"를 한번 들어보자. 그간의 그녀와 얼마나 달라졌는지 알 수 있을거다. 그녀가.. 랩한다.
그리고 무려 11년이 지난 다음에, 그년 4집 "A4Rism" 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그해 대중음악상에서 최우수 팝 앨범에 선정된다. 사실.. 우연찮게 그 무대를 찾을 일이 있었고, 그곳에서 박선주가 돌아온 것을 알게 되었다. 김범수와의 듀엣곡 "남과 여 (
http://24hz.com/s6apB)", 윤미래, 정인이 피처링한 "여 3 (
http://24hz.com/s6apM)"를 비롯하여 수많은 명곡을 포함한 "앨범"으로 우리에게 다시 온것이었다. 아흑. 멋쟁이..
이후 한장의 정규 음반을 더 발표하고, OST, 피처링, 싱글 등 다양한 뮤지션으로써의 음악 활동은 물론, 보컬 트레이너로써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있다.
앞서 말한대로 선생님으로써의 그녀는 잘 모르겠지만, 음악을 사랑하는 음악인로써의 그녀는 계속 작품 활동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바램이다.
그리고 늘 그래왔듯이 그녀에 대한 나의 콜렉션을 공개한다. 혹 그녀가 이글을 본다면 싸인해주겠다는 연락, 사양하지 않는다. ㅋㅋㅋ (이젠 귀차니즘의 발동으로 정규 위주로만 공개할꺼다. ㅎㅎ)
출처 : maniadb.com (
http://www.maniadb.com/artist.asp?p=104305&o=d)
----
* 이미지 출처 :
http://www.maniadb.com
* 음원 링크 :
http://www.24h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