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버클리 음대 출신 뮤지션 : 김광민, 한상원, 정원영 그리고 한충완 ... 그들의 Discography
    story.../음악이야기 2010. 10. 19. 01:07

    나의 내공으로 보컬이 없는 연주인들을 소개하기는 것은 너무나도 어렵기는 하지만,
    한번쯤은 언급하고도 싶어, 죄송스럽지만 이 "명인"들을 한번에 소개한다.
    혹 그들께서 도매금으로 묶였다고 불쾌해하지는 않기를 바랄뿐이다.

    늘 그러하듯이 이번에도 나의 소장품을 중심으로 소개하게 됨 역시도 혹 "염장질"로 오해하지 않기를 바라지만, 뭐 사실이기도 하기에 대충 넘어가자. :)

    -----------------------------------------------
    먼저 김광민을 소개하자.
    재즈 피아니스트 김광민은 그나마 내가 잘 아는 편이다.

    대한민국 프로그레시브의 전설 "동서남북"을 기억하는가? "나비 (http://24hz.com/s5axz)"라는 곡으로 매니아들에게 엄청나게 사랑을 받았다. 이 음반은 1988년 역시 포크음악계의 전설 "양병집"에 의해 재발매되기도 했고, 프로그레시브의 대표 레이블 "시완"에서 1998년에 재발매되었을 정도로 전설적인 그룹이다.

    동서남북 이후, "안지홍", "문관철" 들과 "시나브로"를 결성, 국풍81에서 "을지문덕 (http://24hz.com/s5BJJ)"이라는 곡과 81년 대학가요제에서 "안개 (http://24hz.com/s4q0t)"라는 곡에서 멋드러진 프로그레시브 사운드를 들려주었었다.


    이후 모두 5장의 솔로 음반을 냈다. (솔직히 5집이 나온건 오늘알았다. T_T)
    1집은 국내에서 발매된게 아니라 미국 워너뮤직에서 발매, 한국에 수입되는 형태를 취해서인지, 아직 국내 음악 서비스에서는 들어볼 수 없는 것아 타이틀 곡 "지구에서 온 편지"를 들려주고 싶으나 넘어가도록 하고, 2집에서는 김민기의 명곡 "아름다운 사람 (http://24hz.com/s5PPs)"을 재즈스타일로 김광민이 재해석한 "Beautiful Luv (http://24hz.com/s4lbq)"를 들어보라고 하고 싶다. 나도 오랜만에 듣는데, 멋지다.
    (2집은 하나뮤직에서 발매된게 초반인데 나름 rare item이다. 기껏 보이는 것은 난장에서 나온 재발판이나 그마저도 사실 잘 안보인다.)
    3집은 솔직히 잘 몰르지만 (솔직히 이런 음반은 처음부터 끝까지 음반으로 들어야 한다) "지금은 우리가 멀리 있을지라도 (http://24hz.com/s4lDL)"를 한번 들어보자.
    4집은 유재하의 곡 "내 마음에 비친 내모습 (http://24hz.com/s4jC4)"을 역시 김광민이 편곡한 "reflections (http://24hz.com/s4fbS)"을 한번 들어보고, 김광민의 목소리가 담긴 곡 "a song for you (http://24hz.com/s4fbV)"을 들어보자.
    5집은 흑.. 없으니깐 스킵..


    -----------------------------------------------
    다음은 한상원이다.

    재즈 기타리스트인 그는 70년대부터 정원영, 김태화, 김덕수 등과 활동하였으나, 실제 음반에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것은 1993년에 동아기획에서 발매된 1집 "Seoul  Soul Soul of Sang"이다.
    동명의 타이틀 곡 "서울, 소울, 소울 (http://24hz.com/s4lHo)" 을 한번 들어본 후, 나와 같이 연주곡의 문외한은 보컬 피처링이 있는 곡에 주목해보자. "그대 모습은 (http://24hz.com/s4lHs)"은 봄.여름.가을.겨울의 김종진이 피처링했고, "물망초 Vocal Version (http://24hz.com/s4lHw)"은 양희은이 피처링했다. 
    둘다, 매력적이다. 

    개인적으론 1998년에 발매된 2집 "Funky Station"은 너무 좋아하는데, 그것은 그의 연주와 화려한 피처링 때문이기도 하다. 신해철, 유진하,이소라, 이범용, 조규찬, 이현도를 비롯하여 "유앤미블루"가 참여했다. 이때 나는 유앤미블루에 맛이 간 상태였기에 그 감동은 더욱 극에 달했다.
    전곡을 다 들어보라고 하고 싶지만, 손가락이 후달려서, 타이틀 곡 "Funky Station (http://24hz.com/s4l9F)"과 유앤미블루가 피처링한 "Musician (http://24hz.com/s4l9N)"을 들어보자.

    그 외에도, Korean Supersession (1996)이라는 이름으로 한충완(P), 김병찬(B), Kurt Walther(D) 등과 음반을 한장 내었고, (이음반은 뒤에서 설명할 한충완이 프로듀스했다. 남궁연도 살포시 참여했다.) 전인과 함께 전인권&한상원 (1998)이라는 음반을 출반하였다. 그러나 음원 서비스가 안되니, 역시 못 들려주겠다. 나는 둘다 갖고 있으니 필요한 분은 연락하라. 카피는 못해도 들려는 준다. :)


    하지만, 일반 대중에서 한상원이라는 이름을 각인시킨 것은 지금 막 4집 "사랑"을 내고 활동 중인 이적과의 밴드 "긱스"임을 부정하긴 힘들겠다.
    그룹 긱스는 패닉으로 젊은 층에 한창 인기를 모으던 이적을 보컬로 하여, 기타 한상원, 시퀀싱 강호정, 베이스 정재일, 드럼 이상민에, 피아노 정원영이라는 슈퍼 세션이 모여 만든 그룹으로, 결성때부터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나, 개개인이 너무나 개성이 뛰어났는지.. 딱 두장만의 음반을 선보이고 해체되버려서 마음이 아프다. 1집의 "노올자 (http://24hz.com/s4eIw)"와 2집의 "동네음악대 (http://24hz.com/s4pjR)"를 들어보자.


    -----------------------------------------------
    정원영은 재즈피아니스트로, 아마 여기서 언급하는 아티스트 중 가장 왕성하게 "음반"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에는 슈퍼스타K 장재인의 스승으로 그 이름이 더 알려지고 있는데, 내가 가르침을 사사받은 것도 아니니, 여기서는 재즈 피아니스트 정원영에 집중하려고 한다.
    처음에는 솔로로 네 장의 음반을 발표하였으나 요즘은 정원영 밴드로 활동 중이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EP 한장 뿐이나 대충 그건 넘어가고, 위에서 언급한 긱스에서도 활동하였으나 위에서 언급했으니 대충 넘어가자. 

    그의 1집 가버린 날들 (1993) 역시 희귀 절판 레이블의 대명사 "하나뮤직"에서 발매되었고, 한상원과 마찬가지로 화려한 피처링을 자랑한다. 봄.여름.가을.겨울의 김종진과, 한영애, 그리고 낯선사람들이 피처링하였는데, 여기서는 동명의 타이틀 곡 "가버린 날들 (http://24hz.com/s4kb3)"과 낯선사람들이 피처링한 "흐린날 텅빈하늘 (http://24hz.com/s4kba)"만 언급하도록 하자.
    2집 Mr. Moonlight (1995)는 1집과 마찬가지로 낯선사람들을 비롯해, 임재범, 김장훈 등이 featuring하였으나 아쉽게도 음원서비스가 되지 않아 들려드리긴 힘들겠다. (임재범의 피처링 덕분에 록 매니아들의 타켓이 되기도 했다.^^)
    3집 Young Mi Robinson (1998)은 동명의 타이틀곡 "Young Mi Robinson (http://24hz.com/s4wg4)"을 봄.여름.가을.겨울의 김종진이 불렀고, 긱스에서 같이 활동한 이적에 의해 피처링된 "검은입 속에서 하루 (http://24hz.com/s4wg1)"를 들어보자.
    4집 Are You Happy? (2003)은 사진작가 김중만의 작품집도 겸하는 두꺼운 사진집이 포함되어 있으나, 나같은 사람에게는 불행한 음반인게 화려한 피처링이 없어 조금 아쉬면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이틀곡 "행복 (http://24hz.com/s4zgq)"은 한번 들어보도록 하자.
     


    -----------------------------------------------
    마지막으로 한충완을 이야기하자. 

    위에 언급한 세명에 비해 한충완은 덜 알려졌지만, 그는 멋진 재즈 피아니스트로 네 장의 음반을 출반하였다. (한상원과 Korea Supersession 음반에 참여했으나 그것은 위에 언급했으니 생략하자)

    역시 4집은 소장하고 있지 않지만, 아마 초기의 3장의 음반을 초반재반 할것없이 다 가지고 있는 건 나 외에 또 누가 있을까 싶다. 그런데 문제는... 난 재즈를 모른다. --;;

    1집은 순수하게 재즈 연주곡들도 구성되어 있는데, 어디에서도 서비스되고 있지 않아 들려줄길도 막막하다. 사실 추천하기 까리한데 잘 되었다. --;;; 
    2집은 역시 보컬이 들어가니깐 좀 알것 같다. 그런데 내가 그의 음악적 행보를 잘 모르긴 하지만, 2집에는 류금덕, 신지아 등 민중가요 출신 음악인들과 김현철, 조장혁 등이 featuring을 했을 뿐더러, 재발매 반에는 다이나믹 듀오가 피처링을 했다. 아직 내가 아는 음악적 지식으로는 이런 조합이 어찌 나올 수 있는지 궁금하지만, 일단 몇 곡 들어보자. 신지아가 피처링한 "딸에게 보내는 노래1 (http://24hz.com/s5Dos)"와 한충완이 랩을 하고 신지아와 김현철이 노래한 "내님은 어디에 (http://24hz.com/s5Dov)" 그리고 다이나믹 듀오가 피처링한 "우리는 하나 Remix Version (http://24hz.com/s5OJB)"을 들어보자.
    3집은 기타의 한상원, 베이스의 김병찬, 트럼펫의 이주한, 색서폰의 장효석 등 화려한 뮤지션이 참여했고, 동요 "종이비행기"를 멋진 재즈 연주로 소화했으나 서비스가 안되서 못 들려주는 아쉽다.
    그리고, 4집은 없으니깐.. 스킵..


    -----------------------------------------------

    이상 현역으로 빠방하게 활동하며 후학 양성에 힘쓰고 계신 거장들에 대한 허접한 소개였지만, 
    나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고, 또, 나의 소장품에 탐나는 자는 계속 탐냈으면 좋겠다.
    염장질이란게 다 그런거니깐.. ㅎㅎ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