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 대중음악 DB, 필요하긴 한건가?
    maniadb project 2008. 4. 17. 03:12
    수년전부터 한국 대중음악DB가 정리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이들은 많다.
    그러나 그들 중에 진정으로 DB에 대해 애착을 갖고 노력해온 이들이 과연 누가 있는지 궁금하다.

    쇼핑몰은 물건 팔기에 급급하고, 서비스사업자는 음원 팔기에 급급하다.
    양에 관심있는 사람은 봤어도 질에 관심있는 사람은 본적이 거의 없다.

    이론적으로 DB를 아트로 설계한 사람도 많이 봤고, 수만장의 음반을 가지고 있어 머릿속에 DB가 있는 사람도 봤다. 그런데 그들이 한게 뭐가 있나? 멋지게 설계만 해놓고 데이터를 채울 수 없는 상황이나, 자료가 있어도 꽁꽁 숨겨놓고 자랑만 하는 이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많은 레코드사들이 자사의 카타로그조차 갖고 있지 않은게 현실이고, 해당 음반에 참여한 사람들에 대한 자료가 없는 것도 한심할 따름이다.

    maniadb는 그러한 상황에서 어케든 자료를 수집, 정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국가에서도 수년간 닭짓만 하고 못하고 있으며, 사업자들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해조차 못한다.

    그러나, 우리는 기존에 다른 곳과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어디에도 없지만, 반드시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한국 대중음악 박물관이랄까..
    적어도 우리 문화에 관심갖는 외국애들한테 쪽팔리지 않게 우리도 이런거 있다고 알려주고 싶달까..
    (영문 버젼을 준비하는건 다 그런 이유 때문이다)

    자자.. 두명이서 몇해간 닭짓해서 만든 이 사이트보다 못한 DB를 만드는데 과연 국가는, 그리고 각 기업은 얼마를 쓴걸까?

    나름 좀 달라보이는지 여러 기업 혹은 국가기관에서 입질을 해왔다. DB 좀 달라고..
    온갖 감언이설로 접근하더니, 결정적인 순간에는 예산이 어쩌구, 사실 값어치가 얼마 안되느니, 심지어는 나보고 사업 제안서를 쓰라고 하더라..

    난 내가 하고 싶은걸 할뿐이다. 그리고 이 일은 아무도 시키지 않았다.
    그냥 즐기고 있는거다.

    방해하지말고 꺼지든가, 이 일에 전념할 수 있게 지원하든가 둘중 하나만 해라.
    그리고 진짜 이런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만 와라. 신념도 없고, 능력도 없으면서 괜히 남의 소중한 시간 빼앗지 말고 말이다.

    그리고, DB 만드는 사업하겠다고 깝치는 인간들말인데..
    제발 제대로 좀 해라. 결과물은 쪽팔린지 꼭꼭 숨겨두고, 일은 누가하는지 중간에 삥뜯는 인간들은 무쟈게 많고.. 에라이..

    ...

    할일많아 새벽에 버티고 삽질하다가 기분이 갑자기 꿀꿀해져서 그냥 끄적입니다.
    maniadb는 이제 v1.0 project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개발은 혼자서 전담하다보니 도저히 역부족이라, 후배 한녀석 꼬셔서 정말 작품을 많들어보려고 해요. 이젠 DB는 애정을 담고 우리와 공감하는 여러분들이 함께 만들어주실 수 있도록 하려구요.

    집단지성이니 웹 2.0이니 하는건 잘 모르겠고, 열정있는 한사람 한사람의 힘이 돈에 목숨건 수십, 수백의 힘보다 크다는 것은 한번 보여주고 싶습니다.

    혹시나 우연히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배설물" 정도로만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복잡한 의식구조에서 뭔가 멋드러진 표현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은 눈꼽만큼도 안 했으니까요.. :)

    댓글 9

    • Favicon of http://jingjing.kr BlogIcon jingjing 2008.04.18 14:12

      형님 화이팅이요~

    • kirrie 2008.06.20 03:39

      아.. maniadb 운영자 분이신가보네요.. http://www.demitrio.com:8088/sonarradar/28 이 글 보다가 xfactor님 블로그로 이어서 넘어왔는데.

      아무튼 저도 maniadb 예전부터 자주/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웹브라우져의 '연결' 목록에 넣어두고 수시로 접속한다니까요. open api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데, 마지막 확인할때까지는 아직 베타.. 라는 딱지도 있고 해서 일단은 살펴보고만 있는 중이구요.
      그런데 아무래도 웹-베이스의 검색은 한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 freedb나 musicbrainz같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cd-ripper나 mp3 tag 프로그램들을 봤는데, 그런 쪽으로도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가능하다면 해보고도 싶은데,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은 할 줄 몰라서...
      아무튼 화이팅입니다! 묵묵히 데이터베이스를 지키고 계시다 보면 그 가치를 알아 줄 사람은 반드시 나타날껍니다. ^^

      • Favicon of http://www.mrryu.com BlogIcon xfactor 2008.06.22 19:37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웹이라는 채널이외의 다른 채널과의 DB 연동 이슈에 대해서는 늘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월급쟁이에다가 애 아빠가 취미로 하는 수준이라 아직 미흡합니다.. ㅎㅎ

        그래도, 많은 분들이 기대(?)를 해주시니, 곧 머리를 싸매고 한번 해보겠습니다..

        thanks.. ^^;;

    • Favicon of http://www.demitrio.com:8088 BlogIcon demitrio 2008.10.13 16:43

      아마 향후에도 장인정신을 가지고 DB를 묵묵히 만들어가는 기업은 없을겁니다 ^^ 저도 언젠간 뭔가 시작해야지..하면서도 망연하게 지금까지있는게...그 작업이란게 참으로 집념을 가지고 해야하는 거라서..아마 시작하면 발을 뺴지 못할거 같습니다~ 그래서 maniaDB를 보면 항상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감탄사만 쏟아내고있죠.
      저는 만약 한다면 주로 기존메타DB에 살을 붙이는 작업을 할거 같습니다.^^ 구체적인 음반에 대한 평이나 정보 같은것들 말이죠.
      지난번 산울림 글을 maniaDB에 트랙백을 걸어보았더니 그것만으로도 괜찮더군요. 저도 좀 체계적으로 음악Wiki를 만들어봐야겠습니다.
      ㅎㅎ 너무 횡설수설거렸네요...
      너무 열받지 마시구요~ ~ ^^

    • Favicon of http://donghaerang.com BlogIcon 동해랑 2008.12.30 05:45

      당신들의 그 즐기는 일 하나로 인해..
      우리나라도 음반시장의 DB라는 걸 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록 제 힘이 부족하여 직접적으로 도움드릴 수 없음을 진심으로 안타깝게 생각할 따름입니다.
      힘내십시요.
      당신들을 존경합니다.

    • Favicon of http://yypbd.com BlogIcon 와이군 2009.04.26 01:55

      프로그램 개발비보다 더 비싼 라이센스비주고 음원정보 사서 쓰는 업체보고는 많이 실망했었습니다.
      뭐 음원 핑거프린트 기술때문에 그렇다고 이해는 해보겠습니다만 에효... 쩝
      우리나라 음원팔면서 외국쪽DB 가져다 쓰는 꼴보니 서비스 제공자나 음원 보유자나 도대체 제대로 된 DB만들 생각은 안하고 뭐하는 것인지 답답한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지난해에 태그입력 프로그램 만들려다가 CDDB 라이센스보고 좌절했던 기억이 납니다.
      freedb보고는 우리나라 음원정보가 별로 없어서 더 좌절하구요. :)
      CDDB를 제가 마지막으로 봤던게 2000년도였던가 그래서 그레이스노트에 팔린줄도 모르고 -_-;
      좌절하고 있던 참에 매니아디비 api로 인해서 참 행복했던 기억이 납니다.
      매니아디비 API로 인해서 생각했던 프로그램 만들수 있어서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힘내시고 구상하시는 프로젝트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가우시안 2009.07.26 02:05

      시원한글 잘 읽고 갑니다.
      주인장님 화이팅 입니다...

      여러 말들이 마음속에 꿈틀 꿈틀 하는데 정리가 안되어 이렇게 글 남깁니다..

    • Favicon of http://blog.naver.com/finkl1004s2 BlogIcon 멋진날 2010.05.20 19:55

      앗.. Maniadb... 거기 즐겨찾기 추가해놓고 자주 들어가서 정보 얻어갑니다 ㅎㅎ...

      가끔 제가 가지고 있는 CD인데...

      앨범아트가 상당히 작게 나와있는 것들이 있으면 제가 앨범표지 스캔해논거 추가 시키곤 합니다 ㅎㅎ..

Designed by Tistory.